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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12 TIL (메타 광고 세팅) 본문
📅 2025-05-12 | TIL (Today I Learned)
📋 하루 요약
- 주말 동안 메타 광고 관리자 세팅
- 이 블로그를 광고 집행을 해볼려고 했으나 이슈 발생
- 월요일
- 메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계정 생성 완료
- 페이스북 페이지 설정 완료
- 페이스북에 본인 확인을 위해 셀카를 제출했다. (but 신분증도 같이 내야한다는걸 늦게 알았다. 안녕 내 계정)
- 메타 광고 세팅 문서화 작업
⚡️ 회고
메타 광고 관리자 세팅 기록
1. 메타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
- 마케팅 퍼널을 제작할 때 광고 효율이 높음
- 구글 애드에 비해 일반적으로 광고 성과가 더 높게 나타나고 있음
- 하나의 관리자 계정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를 동시에 진행 가능
- 페이스북 계정만 있으면 계정이 없더라도 광고 집행 가능
2. 사전 준비물
- Facebook 개인 계정(대표님, 페이지 소유권) →
- 비즈니스 계정 생성(관리자로 초대)
- 신용카드 설정(결제 수단)
- 랜딩 페이지 URL
- 광고용 콘텐츠 (9:16 영상 또는 이미지)
- 전화 번호 인증
- 인스타그램 계정(선택) → 연동 기능
3. 메타 광고 관리자 세팅
- 페이스북 계정 생성
- 메타 광고 관리자 접속
- 단계별 온보딩
- 비즈니스 상세 정보(페이스북 페이지 만드는 과정)
- 결제 수단
- 캠페인 설정
4. 캠페인 생성
4.1 캠페인 만들기
- 캠페인 이름
- 캠페인 상세 정보
- 구매 유형
- 캠페인 목표
- 인지도: 우리 광고 소재가 많이 클릭 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광고 - 브랜딩 전략
- 트래픽: 상대적으로 다양한 사람에게 노출하는 광고 (처음 광고 집행 할 때 추천, 모수 찾기)
- 참여: 다양한 이벤트로 팬덤을 모으고 싶을 때
- 잠재 고객: 고객의 연락처나 이름 및 이메일 등등 고객 DB 데이터 수집하고 싶을 때
- 앱 홍보: 특정 앱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특정 앱을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 판매: 상대적으로 구매를 할 것 같은 사람들에게 우리 광고 소재를 많이 보여주는 광고
- 어드벤티지 + 카탈로그 광고 (메타 AI 기능, 편리하지만 디테일이 떨어지는 편, 타겟이 명확한 제품의 경우 수동판매 캠페인 세팅)
- 어드벤티지 캠페인 예산(메타 AI 기능, 일일 예산 AI가 조정)
- A/B 테스트: 실험 기능
- 타겟 세그먼트 보고(광고 계정에서 정의한 타겟 그룹별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능)
- 새로운 타겟: 비즈니스에 처음 접하는 잠재 고객의 반응 파악
- 참여도 높은 타겟: 비즈니스에 대해 알고 있거나 제품/서비스에 반응했지만 구매하지 않은 고객의 성과 분석
- 기존 고객: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의 성과를 분석하고, 리타겟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
- 특별 광고 카테고리
4.2 광고 세트 설정
- 전환 위치
- 웹사이트
- 앱 (x)
- 메세지 랜딩 페이지 (x)
- 통화 (x)
- 성과 목표
- 전환 목표
- 전환수 극대화: 웹사이트에서 특정 행동을 취할 가능성이 가장 큰 사람들에게 광고를 표시
- 기타 목표
- 랜딩 페이지 조회수 극대화
- 링크 클릭수 극대화
- 일일 고유 도달 극대화
- 노출수 극대화
- 데이트 세트: 픽셀 만들기
- 결과당 비용
- 예산 및 일정
- 타겟 관리
- 어드벤티지 + 타겟
- 노출 위치
4.3 광고 설정
- 파트너십 광고
- 대표 계정
- 광고 설정
- 랜딩 페이지
- 광고 크리에이티브
- 추적 (랜딩페이지 픽셀 코드 삽입)
인스타 앱 내 광고 설정
- 일반 계정 ->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
- 더보기
- 설정
- 계정 유형 및 도구 →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
- 비즈니스 선택
- 카테고리 선택
- 대시보드 생성 확인
- 광고 만들기
- 미디어 업로드
- 프로필 콘텐츠 홍보하기
- 게시물 2개 비교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다양하고 상세한 기능 사용)을 사용 해야하는 이유
- 픽셀을 사용할 수 있음
- 픽셀: 웹 또는 앱에서 일어나는 행동 및 광고효과 측정을 해주는 프로그램 코드(자사몰만 가능)
인스타 광고 만들기는 브랜딩 목적, 유입 경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없음
- 페이스북 개인 계정 생성
- 메타 광고 관리자 접속
참고 자료
→ Edge 사용 해결
시행착오 모음
메타 광고 관리자 페이지 생성 불가 주요 원인
- 계정 제한 또는 신뢰도 낮은 신규 계정
- 최근 생성된 계정, 비밀번호 변경 이력, 보안 인증 미완료 상태일 경우 제한 발생 가능
- 신고 이력이나 활동량 부족시 자동 제한
- 단시간 내 과도한 생성 시도
- 같은 계정 또는 IP로 연속 생성 시 시스템 차단
- VPN 사용, 비정상적 위치 접근 시에도 오류 발생
- 브라우저/쿠키 문제
- 오래된 브라우저, 손상된 캐시/쿠키로 인해 생성 과정 중단됨
- 페이지 입력값 문제
- 이름, 카테고리, 프로필 이미지에 정책 위반 요소 포함 시 차단
유사 사례
- 같은 오류를 겪은 사용자 중 상당수가 시크릿 모드에서 해결 또는 며칠 후 재시도시 정상 작동
- 일부는 다른 기기/계정에서 생성한 뒤 관리자 권한 이관으로 우회
신규 게정 사용시 주의사항
- 페이지 생성은 계정 생성 후 최소 1주일 이후 권장
- 계정 생성 직후에는 다음과 같은 일상 활동을 통해 계정 신뢰도 확보
- 피드 읽기, 좋아요, 친구 추가 등 기본 활동 수행
- 이전 정책 위반 계정과 연결된 경우 새 계정도 자동 제재 가능
- 가능하다면 기존 안정된 계정 활용 권장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 만들기
- 비즈니스 및 계정 이름: 사업자등록증에 표기된 상호와 동일하게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 이름: '마 미손'처럼 성과 이름을 띄어쓰기 해주세요
비즈니스 상세 정보 추가할 때
- 비즈니스 전화번호: 국가 번호(82)를 포함한 전화번호를 작성 ex) +82 10-1234-5678
- 웹사이트 항목에 ‘네이버 카페’나 ‘스마트스토어’ 등의 URL을 입력하면 자사 도메인이 아니라 타사 도메인을 썼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거절당할 수 있음
- 만약 잘 넘어가지 않는다면 영어로 작성
- 계정을 생성한 지 얼마 안 된 상태여도 오류가 발생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빠르면 3~5일 이내, 길게는 2주일까지도 소요
주말
주말 동안 메타 광고 세팅을 시도했다.
우선 페이스북 계정을 새로 만들고 메타 광고 관리자에 접속하려 했으나, 계속해서 동의 폼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진입에 실패했다. 검색해보니 크롬 브라우저에서 유독 자주 발생하는 문제라는 의견이 많았고,
실제로 엣지 브라우저로 바꾸니 문제없이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었다.
다음 단계는 광고에 사용할 페이스북 페이지 생성이었다. 총 다섯 번 시도했지만 모두 실패했고, 메타에서 신규 계정에 대한 제재가 있다는 것을 확인 하였다. 무리하게 계속 시도하기보다는, 일정 기간 대기한 뒤 수요일쯤 다시 시도해볼 생각이다.
한편, 광고 페이지가 없더라도 캠페인 자체는 미리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업무 시간에는 메타 광고 관리자 세팅과 광고 게시 구조나 설정 방식에 대해 좀 더 공부해두고,
페이지 생성만 해결되면 바로 테스트 집행이 가능하도록 준비해두는 것이 효율적일 것 같다.
월요일
주말 내내 애먹었던 메타 광고 관리자 설정을 드디어 마쳤다.
비즈니스 슈트 설정도 끝냈고, 페이지 생성도 원래 쓰던 계정으로 다시 만들어서 해결했다.
문제는 계정이었다. 페이스북 계정을 세 개나 만들었다, 그 중 하나는 부계정 인스타그램이랑 연결된 거였고, 또 하나는 회사용으로 만든 계정인데 결국 비활성화됐다. 찾아보니 페이스북은 1인당 1계정 원칙이라 다른 이메일로 가입은 가능해도, 전화번호 인증에서 제재가 걸리는 것 같다.
그래도 다행인 건, 회사 계정으로 받은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초대 메일도 페이스북 계정만 있으면 수락이 가능했다는 점.
그걸로 광고 관리자 접속도 할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큰 문제 없이 넘어갈 수 있었다. 광고 세팅 과정도 문서화해두었고, 페이스북 페이지 설정까지 모두 완료.
이제 남은 건 회사 소개 카드뉴스 제작과 광고 캠페인 기획 초안 생성.
내일은 본격적으로 회사 소개 콘텐츠를 만들어봐야겠다.
✔️ To-Do
2025.05.13 할일
- 본 광고 실행전 트래픽 모으는 광고 기획안 만들기
- 회사 소개 컨텐츠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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