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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2 TIL (연관분석) 본문
📅 2025-03-12 TIL
📝 오늘 배운 것 (What I Learned)
- 📌 연관분석: 장바구니 분석을 해서 가장 연관된 상품을 뽑았다. 다음은?
🔍 상세 정리 (Deep Dive)
1️⃣ X: Support, Y: Confidence, Size: Lift
Support(지지도): P(AnB) / N → 전체 트랜젝션 중 얼마나 같이 나왔나
confidence(신뢰도): P(AnB) / P(A) → A 품목이 나온 것 중에, A 품목, B 품목 같이 나왔나
lift(향상도): 두 제품이 상관(연관)이 있는가 → > 1: 양의 관계, 1: 독립적인 관계, -1: 음의 관계
IS: 지지도 * 신뢰도 루트 값: 둘 다 높은 부분 확인할 것
CSR: 높을수록 더 많은 거래에서 유용한 규칙이라는 뜻이므로, 마케팅 타겟팅 및 제품 추천 전략 수립 시 참고
Antecedents (전건) |
Consequents (결과) |
Support (지지도) |
Confidence (신뢰도) |
Lift (향상도) | IS (Interest Support) |
CSR (Coverage Support Ratio) |
미용액 | 크림 | 0.013397 | 0.730366 | 1.672334 | 0.149683 | 0.042001 |
토너 | 크림 | 0.013349 | 0.574380 | 1.315170 | 0.132501 | 0.053216 |
팩 | 크림 | 0.012245 | 0.567929 | 1.300398 | 0.126187 | 0.049368 |
❓ 궁금한 점 & 찾아볼 것 (Next Steps)
- 🔍 더 깊이 볼 자료 정리
- 연관 분석 후 전략 제안 사례 찾기, 추천시스템 연계해보기
✅ 오늘의 회고 (Reflection)
- 💡 배운 점
- 연관분석만 되나? 좀 더 살펴볼게 있지 않을까?
- ARPPU도 구했다. 이걸로 뭘 할 수 있지? - 🤔 어려웠던 점
- 연관분석을 했다 다음은? 번들 제품을 해야하나, 마케팅을 할까 이건은 비즈니스적 사고가 필요! - 🚀 내일의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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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LM 강의 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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