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Bublewrap

2025-01-20 TIL (A/B test) 본문

Today I Learning

2025-01-20 TIL (A/B test)

옥뽁뽁 2025. 1. 20. 09:58

아티클 # 23

 

알라미의 A/B 테스팅 일지 #1

A/B 테스팅을 하면서 다른 팀들은 어떤 가설을 기반으로 어떠한 결과를 냈는지 궁금한 적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에 알라미에서 진행했던 A/B 테스팅 중 몇몇 경험들을 공유해보려고 한다.

medium.com

 

 

거래 후기 실험을 통해 따뜻한 거래 경험 만들기

거래 후기 실험을 통해 당근마켓이 어떻게 따뜻한 서비스를 만들고 성장시켜 나가는지 소개해 드릴게요!

medium.com

 

1. 아티클 주요 내용 요약

  • 핵심 주제: A/B Test Case 
  • 주요 내용:
    • 알리미 
      여러 가설을 세워 꾸준히 스토어 등록정보 A/B test를 하다보면 스토어 획득률을 개선
      전환문구 A/B test 사례

      -주의 할점-
      리소스는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A/B 테스팅이 가져올 파급력을 고려해서 진행해야한다.
      정말 될 법한 가설을 세우고 제한된 리소스내에서 해당 A/B test을 진행할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먼저 한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사용자를 잘 이해하고 있다면 생각보다 가설이 잘 들어맞는다)

      - 기간으로 비교한 A/B Test -
      외부 요인에 따라 잘못된 선택을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같은 기간에 하는게 좋다.

      - 적절한 모수 -

      - 맺음말 - 
      결국, 리소스가 부족한 스타트업에서는 몇 퍼센트의 개선에 집착하는 것보다 사용자들이 이미 겪고 있는 불편함이나 개선점에 신경을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무작정 A/B 테스트을 하기보다는 좋은 가설을 세우고 A/B 테스트의 파급력을 고려하여 진행하길 추천한다.

    • 당근 마켓
      데이터를 보다가 재미있는 부분 발견 : 단순히 거래를 경험한 사용자보다는 거래 후기를 주고 받은 사용자가 더 높은 유지율을 보였고, 정성이 담긴 텍스트 후기를 받은 유저는 그보다 더 높은 유지율을 보였어요.

      - 더 따듯한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실험
      1. 목표 세우기 : 따뜻함이 목표..?!
      2. 현 상황을 분석 : 구매자가 판매자 보다 거래 후기를 덜 작성한다는것을 데이터를 통해 확인
      3. 아이디어 수집 : 구매자에게 채팅 메세지로 후기 작성을 유도하는 시스템 메시지 발송
      4. 가설을 세우고 실험을 설계 : 
      가설 : 거래 완료한 게시글의 채팅시스템 메세지로 거래 후기 작성을 유도하면, 거래 후기 작성률이 높아질 것이다.
      핵심지표 : 구매자 중 거래 완료 게시글에 후기를 작성한 비율 측정
      5. 실험 결과를 분석하고 서비스 반영 여부 결정
      2주간 실험 진행 -> 실험 결과 작성률이 유의미하게 증가함을 알 수 있다.
      목표 지표였던 구매자 거래 후기만이 아닌 양방향 후기가 모두 증가했다.

 

2. 인사이트 및 배운 점

  • 배운 점 : 통계란 참 신기한 학문이다. 리소스가 충분해야하고, A/B Test 설계과정에 대해서 엿볼 수 있는 아티클이였다.
    해당 목표를 달성을 추적하는 지표를 설정해야한다.
  • 활용 방안 : 스타트업의 실험 같은 경우는 pmf 마켓 핏이 맞는지 검증하는 실험이 더욱 우선시 해야하는 것 같다. 그 후 서비스 성장을 위해 많은 실험을 해야한다.

 

3. 생각 및 의견

  • 나의 의견 : 따듯함이 목표라니 멋지다. 정성적인 것을 정량적으로 측정한다는 것이.

 

4. 추가 학습 계획

이제 마지막 A/B test 5번째 모수에 대해서 읽는 것만 남았다.

 

 


 

 

통계 101 X 데이터 분석 북스터디

1. 통계학이란

 

[통계 101 x 데이터 분석] 통계학이란?

데이터란?데이터 : 흥미가 있는 대상을 관찰하고 측정함으로써, 그 대상의 정보, 즉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데이터는 수치의 모음으로, 막연히 바라보기만 해서는 무엇인지 제대로 알 수

okbublewrap.tistory.com

2. 모집단과 표본

 

[통계 101 x 데이터 분석] 모집단과 표본

데이터 분석의 목적구체적인 데이터 분석 목적을 정하는 것이 중요한 첫단계데이터 분석의 목적에 따라 어떤 실험이나 관측으로 데이터를 얻어야 할지, 어떻게 데이터를 분석해야 할지 달라진

okbublewrap.tistory.com

3. 통계분석의 기초

 

[통계 101 x 데이터 분석] 통계분석의 기초

변수변수 : 공통의 측정 방법으로 얻은 같은 성질의 값 1차원                                                   키165.1155.5 2차원키몸무게165.159.1171.370.8 다양한 데이터 유형데이터를 수

okbublewrap.tistory.com

 

 

 

 

 

 

 

 

 

 

 

 

 

 

 

 

 

 

 

 

'Today I Learn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01-22 TIL (SQL codekata, 북스터디)  (0) 2025.01.22
2025-01-21 TIL (A/B Test, 북스터디)  (0) 2025.01.21
2025-01-17 TIL (일기)  (3) 2025.01.17
WIL-8주차  (0) 2025.01.17
2025-01-16 TIL (마케팅 MMM 모델링, QCC 리뷰)  (0) 2025.0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