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부분이 갑자기 나와서 문제가 생긴 것 같다. 그래서 조금 풀어서 내부광고와 외부 광고 수익성을 비교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데이터인 내부 광고 현황에 대해서 분석을 할려고 한다로 진행하는 것이 좀 더 와닿지 않을까 싶다.
1) 내부 광고 현황
제품별 내부 광고 배너 노출
일별로 광고 배너 노출을 집계했을때 분포는 비슷비슷하고 Company의 평균 노출량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배너 클릭
일별로 광고 배너 클릭을 집계 했을 때, Clothes와 Sneakers를 클릭 수가 많고 나머지 세분야는 통계치가 비슷하게 나왔다.배너 광고 주문 수
Company는 회사를 광고하는 배너이기 때문에 주문에 제외가 되었다. 주문수가 제일 많은 곳은 Clothes, sneakers, accessories, sports_nutrition 순으로 차이가 났다.내
시간대별 내부 광고 지표 배너별 CTR 시계열
Clothes, Sneakers의 클릭율은 다른 세광고 보다 높고, 일정 하게 유지가 된다. 배너별 CVR 시계열
월 단위 내부 광고
기기별 내부 광고 현황
site version
Desktop
Mobile
CTR 비교
CVR 비교
title / product
Show
Click
CTR
Order
CVR
Show
Click
CTR
Order
CVR
Accessories
410003
18531
4.52 %
1786
9.63 %
1030951
117723
11.42 %
3148
2.67 %
Mobile
Desktop
Clothes
418070
32781
7.84 %
8663
26.42 %
1035058
187814
18.15 %
8800
4.69 %
Mobile
Desktop
sneakers
411598
21419
5.20 %
3014
14.07 %
1041430
161177
15.48 %
6071
3.77 %
Mobile
Desktop
Sports nutrition
417595
13870
3.32 %
745
5.37 %
1048375
131048
12.50 %
1763
1.35 %
Mobile
Desktop
Company
477374
28464
5.96 %
0
0
1102861
116357
10.55 %
0
0
Mobile
2) 고객 세그먼트별 요약
1.퍼널 분석(고객 행동 세그먼트)
Passive Viewer (주문은 하지 않는 뷰어) 배너 클릭이 있지만, 전환은 거의 없는 그룹. 클릭 후 후속 조치(리타겟팅 등)가 필요합니다. 이 그룹에게는 클릭 후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추가적인 혜택 제공이나,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Engaged Buyers (적극적인 구매자) 배너 노출이 적고 클릭 및 주문이 전혀 없는 그룹. 이 그룹은 마케팅의 영향을 받지 않거나 관심이 없는 사용자들입니다. 이 그룹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광고 노출을 통해 관심을 끌거나, 완전히 배제하여 예산을 다른 세그먼트에 집중하는 전략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Inactive Viewer (참여 하지 않는 뷰어) 배너 클릭 후 전환이 이루어지는 그룹. 효과적인 타겟 그룹으로, 전환율을 높이는 추가 전략이 유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재구매를 유도하는 프로모션이나 충성도 프로그램을 통해 이 그룹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Click Explorers (클릭 탐색자) 배너 노출만 있고 클릭과 주문이 전혀 없는 그룹. 광고의 효과가 없거나 잘못된 타겟팅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 그룹에 대한 주요 전략은 배너 메시지를 변경하거나, 타겟팅 기준을 재검토하여 더 적합한 사용자에게 도달하는 것입니다.